유방이 약간 부풀어 오른 느낌 정리 하였습니다.
함께 한번 보실까요 ?유방이 약간 부풀어 오른 느낌
유방이 약간 부풀어 오른 느낌은 월경, 수유 등의 생리적 반응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유선 증식, 유방암 등의 병리학적 원인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진찰을 받고 관련 검사를 보완한 후 대증치료를 하면 좋습니다.
1. 생리반응
1. 월경조
여성의 경우 월경이 시작되기 전에 체내의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하게 되어 가슴의 당김을 자극하여 가슴이 약간 부풀어 오르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이기 때문에 특별한 처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생리 기간이 지나면 이 느낌도 사라집니다.
2. 수유기
여성은 수유기에 젖이 분비되는데, 이를 적절히 배출하지 않으면 젖이 올라갑니다.
이 경우 적절한 수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한쪽 유방만으로 모유를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젖이 불었을 때 적시에 유축기를 사용하여 우유를 빨아내어 우유 침적을 방지하여 수유 중 유방염을 유발해야 합니다.
2. 병리학적 원인
1. 유선증식
유선증식은 양성유선질환으로 체내 에스트로겐 비율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유선의 실질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초기에 유방이 약간 부풀어 오르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유방 증식은 일반적으로 초기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생활 습관을 통해 개선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전반적인 영양과 규칙적인 일과 휴식을 보장합니다.
2. 유선염
유선염이 발병하는 동안 환자의 유방 조직은 염증 자극으로 인해 붓는 경우가 많으며 발적, 통증 및 기타 임상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때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양의 항생제를 사용하여 소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염증이 조절되면 가슴이 붓는 경우도 서서히 사라집니다.
3. 유방암
환자는 다양한 발암인자의 작용으로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유방암이 발생하였으며 일반적인 증상은 유방종양, 유방팽만, 유두과액이며 국소피부는 오렌지 껍질처럼 변하며 일반적으로 수술적 절제를 위주로 하며 방사선 요법과 화학 요법을 동시에 보조할 수 있어요.
이러한 원인 외에도 임신초기 신체반응, 유선 섬유종 등의 원인으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