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틈새에 투명한 살코기가 한 층 정리 드려요.
함께 한번 보실까요 ?손톱 틈새에 투명한 살코기가 한 층
손톱 틈새에 투명한 살이 한 층씩 생기면 정상적인 생리현상일 수도 있고, 갑주 도자, 갑구염, 감갑증 등의 질병에 의한 것일 수도 있어요.
장기간 지속되거나 감염 및 염증이 있는 경우 적시에 병원 피부과를 방문하면 좋습니다.
1. 정상생리
손톱 틈새에 투명한 살이 한 겹 생기면 손톱 가장자리의 각질일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이 기간 동안 감염을 피하려면 손톱을 후벼파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뜨거운 물에 담가두면 부드러워진 후 자를 수 있어요.
2. 질병요인
1. 갑주반자
환자의 각질층이 너무 건조하면 분리가 일어나 갑주피부와 다른 피부에 다른 질감이 나타나며, 이 부분의 피부는 모낭이 부족하고 피부 주름과 피지선이 없으며 매우 얇습니다.
외부적인 원인으로 피부 표면의 피지가 제거되고, 동시에 각질층의 수분이 과다하게 증발하여 건조와 박리가 일어나며, 손톱 사이로 투명한 살이 한 겹씩 자라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잦은 손 씻기는 피해야 하며, 손을 씻은 후에는 즉시 핸드크림을 사용할 수 있어요.
피부가 찢어지고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벗겨지거나 물어뜯지 않도록 날카롭고 깨끗한 손톱으로 가시를 깔끔하게 자를 수 있어요.
2. 갑구염
긁힘, 자상, 손톱을 너무 깊게 자르는 등의 요인으로 손톱 부위에 외상이 생기면 갑구 주변 조직도 손상될 수 있으며 이때 황색포도상구균, 화농성 연쇄상구균 등 병원체에 감염되면 갑구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환자의 손톱은 부분적으로 섬유 조직이 붉어지고 국소 피부 온도가 상승하며 손톱 틈에 투명한 살이 자라고 심할 경우 화농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에리트로마이신 연고, 프시디산 크림, 로지트로마이신 캡슐 및 기타 약물은 의사의 지도 하에 치료에 사용할 수 있어요.
3. 키메라증
키메라증은 대부분 갑옷의 옆 가장자리가 갑골 홈으로 자라거나, 다듬을 때 갑판 가장자리가 가지런하지 않아 작은 가시가 연조직으로 자라거나, 꽉 끼는 신발을 신어 손톱을 압박하여 연조직에 박혀 발생하는 것으로, 새로운 육아가 생기면 손톱 사이에 투명한 살이 생길 수 있어요.
포비돈 요오드 용액을 사용하여 소독하거나 수술로 환자의 손톱을 뽑을 수 있어요.